안녕하세요! 게으른 PM입니다.
현지시간 기준으로 1월 19일 오전 5시( 한국시간 19일 오후 10시)에 애플 비전 프로가 사전 구매가 있었죠?
Apple Vision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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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적으로 가격이 너무 비싸서 저는 엄두도 못 냈는데요.
구매는 하지 못했어도 오늘은 AR, VR, MR 등 XR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에도 [용어 정의, 활용 분야], [현재 발전 현황, 한계, 미래] 2번으로 나눠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AR, VR, MR, XR 용어의 정의를 구분해보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R, VR, MR 및 XR 정의
확장 현실(XR),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혼합 현실(MR)은 3D라는 공통 특성이 있지만 각각 다른 경험과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확장 현실(XR)
XR은 AR, VR, MR을 포괄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XR 기술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더욱 밀접하게 혼합하여 보다 원활하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증강 현실(AR)
AR은 현실 세계 위로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한 것입니다. AR은 VR과 달리 완전히 새로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 환경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AR의 잘 알려진 예로는 실제 위치에 기반하여 포켓몬을 잡는 모바일 게임 Pokémon GO가 있습니다. AR은 IKEA Place와 같은 앱에서도 사용되어 사용자가 구매하기 전에 집에서 가구가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VR)
VR은 현실 세계와 완전히 분리된 디지털 환경입니다. 이는 Oculus Rift 또는 HTC Vive와 같은 헤드셋을 통해 달성됩니다. VR에서 사용자는 Beat Saber와 같은 게임이나 의료 훈련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교육 시뮬레이션에서 볼 수 있듯이 가상 세계를 탐색하거나 실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혼합 현실(MR)
MR은 여러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현실세계를 VR 환경으로 구축하고, 가상의 디지털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합친 것입니다. Microsoft의 HoloLens는 사용자가 실제 환경에 오버레이된 홀로그램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MR은 3D 모델링 및 설계를 위한 엔지니어링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각 기술들은 무한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놀고, 배우고,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킬거라고 생각합니다.
AR, VR, MR에 대한 설명은 LG Display 뉴스룸에서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함께 설명해줘서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AR? VR? 가상과 현실, 그 사이의 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 LG Display Newsroom
AR? VR? 가상과 현실, 그 사이의 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 LG Display New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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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lgdisplay.com
활용 분야
XR의 활용분야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훨씬 뛰어넘어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경험을 향상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보건 의료
의료 분야에서 AR은 수술 중에 환자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3D 이미지를 투사하여 외과의사에게 도움을 주고 정밀도를 높입니다. 예를 들어 AccuVein은 AR을 사용하여 정맥을 시각화함으로써 정맥 천자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AccuVein
교육과 훈련
교육 기관에서는 몰입형 학습 경험을 위해 VR과 MR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VR 시뮬레이션은 학생들에게 유적지를 탐험하거나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VR은 수술, 간호 시뮬레이션에 사용되어 의과대학생, 간호대학생들이 실습 투입 전에 임의의 상황들에 대해서 연습할 수 있는 위험 없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Medicrew 간호 시뮬레이션
소매 및 마케팅
AR은 고객이 가상으로 제품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소매 경험을 변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L'Oréal의 AR 앱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화장품을 직접 발라보지 않고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VR은 부동산 가상 투어와 같은 몰입형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물리적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조 및 디자인
제조 분야에서 MR과 VR은 디자인과 프로토타입 제작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Ford는 VR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디자인하므로 디자이너는 실제 모델을 제작하기 전에 가상 프로토타입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XR을 활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VR 테마파크와 AR 게임은 새로운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라이브 공연에도 사용하여 다채로운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몇년 전부터 롤드컵에서 오프닝으로 꾸준히 AR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용사례들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XR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강화하며 독특한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현재 XR은 얼마나 발전했는지? 어떤 한계에 봉착해있는지?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할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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